[클래스101-누구나 손쉽게 따라 하는 재즈피아노 입문 클래스(BY 박터틀)]
<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2-5. 코드의 재구성, 리하모니를 하는 방법I(초급)>
복습용으로 정리한 것으로 초보라 이해못한 부분이 있어서 틀릴 수 있습니다. 정확한 내용은 강의를 참고하세요.
<리하모니의 3가지 원리>
1. 도미넌트 코드는 토닉으로 해결해야 한다.(불안 → 해결)
(토닉과 서브도미넌트는 자유롭게 이동 가능)
예) G7 → C
2. 같은 성질의 코드로 이동: 약진행
다른 성질의 코드로 이동: 강진행
예)약진행: CM7 → Em7(1토닉 → 3토닉), FM7 → Dm7(4서브 → 2서브)
강진행: CM7 → FM7 → G7(1토닉 → 4서브 →5도미넌트)
* 토닉: 1,3,6도
* 서브도미넌트: 2,4도
* 도미넌트: 5,7
중요3. 같은 기능의 코드끼리는 서로 대리(Subtitute)할 수 있다.
예1) 1도 토닉 자리에는 6도 토닉 Am7 도 올 수 있다.FM7 - G7 - CM7 → FM7 - G7 - Am7
예2) 토닉의 자리에 토닉을 추가하여 토닉 순환 코드를 만들 수도 있다.
FM7 - G7 - Am7 → FM7 - G7 - Am7 - Em7
예3) 4도 서브도미넌트 자리에 2도 서브도미넌트도 올 수 있다.
FM7 - G7 - CM7 → Dm7 - G7 - CM7 ▶(★2-5-1 코드 진행★-조성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코드진행)
<리하모닉 연습>
하모닉 리듬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.
- 한마디 안에 2개면 2개, 1개면 1개
연습 <작은별> (맞는지는 모르겠다...)
'취미생활 > 재즈피아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박터틀)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3-2. 재즈의 기초, 워킹 베이스(Walking Bass) (0) | 2024.04.01 |
---|---|
(박터틀)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3-1. 스윙(swing)이란? (1) | 2024.04.01 |
(박터틀)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2-4. 긴장감을 주는 텐션(Tension)이 만들어지는 원리 (0) | 2024.03.28 |
(박터틀)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2-3. 코드와 스케일의 관계 (Available Note Scale) (1) | 2024.03.22 |
(박터틀)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2-2. 코드의 기능 (0) | 2024.03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