취미생활/재즈피아노

(박터틀)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2-5. 코드의 재구성, 리하모니를 하는 방법 I (초급)

흥남토니 2024. 3. 28. 19:53
반응형

[클래스101-누구나 손쉽게 따라 하는 재즈피아노 입문 클래스(BY 박터틀)]

<재즈피아노와 기초화성학 2-5. 코드의 재구성, 리하모니를 하는 방법I(초급)>

복습용으로 정리한 것으로 초보라 이해못한 부분이 있어서 틀릴 수 있습니다. 정확한 내용은 강의를 참고하세요.

 

<리하모니의 3가지 원리>

1. 도미넌트 코드는 토닉으로 해결해야 한다.(불안 → 해결)

(토닉과 서브도미넌트는 자유롭게 이동 가능)

예) G7 → C

 

2. 같은 성질의 코드로 이동: 약진행

다른 성질의 코드로 이동: 강진행

예)약진행: CM7 → Em7(1토닉 → 3토닉), FM7 → Dm7(4서브 → 2서브)

강진행: CM7 → FM7 → G7(1토닉 → 4서브 →5도미넌트)

* 토닉: 1,3,6도

* 서브도미넌트: 2,4도

* 도미넌트: 5,7

 

중요3. 같은 기능의 코드끼리는 서로 대리(Subtitute)할 수 있다.

예1) 1도 토닉 자리에는 6도 토닉 Am7 도 올 수 있다.FM7 - G7 - CM7 FM7 - G7 - Am7

예2) 토닉의 자리에 토닉을 추가하여 토닉 순환 코드를 만들 수도 있다.

FM7 - G7 - Am7 FM7 - G7 - Am7 - Em7

예3) 4도 서브도미넌트 자리에 2도 서브도미넌트도 올 수 있다.

FM7 - G7 - CM7   Dm7 - G7 - CM7 ▶(★2-5-1 코드 진행★-조성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코드진행)

 

<리하모닉 연습>

하모닉 리듬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.

- 한마디 안에 2개면 2개, 1개면 1개

 

연습 <작은별> (맞는지는 모르겠다...)

 

반응형